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2025년 직무별 평균 연봉, 현실적인 기준은?

by 꾸미꾸미쌤 2025. 7. 9.

2025년 기준 주요 직무별 평균 연봉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신입 초봉부터 직군별 특징, 연봉을 넘어 복리후생까지 꼭 알아야 할 현실적인 취업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1. 직무별 평균 연봉,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직무별 평균 연봉'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일이 주는 보상도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2025년 고용노동부 및 주요 채용 플랫폼(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최신 통계를 기준으로 신입 평균 연봉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 평균 연봉 (신입 기준)
개발/IT 약 3,500만 원
영업/마케팅 약 3,000만 원
디자인/기획 약 2,800만 원
인사/총무/경영지원 약 2,700만 원
고객상담/CS 약 2,500만 원

물론 위 수치는 '평균'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규모나 지역, 산업군에 따라서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대기업은 신입 초봉부터 4,000만 원 이상을 제시하기도 하고,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이보다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숫자만 보는 것보다, 내가 어떤 커리어 경로를 만들면 평균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하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2. 실수령액과 복리후생까지 함께 봐야 합니다.

연봉은 말 그대로 '총액'입니다. 우리가 실수령하는 금액은 세금, 사대보험, 식대 등을 제외한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을 3,000만 원 받는다면, 세후 실수령 월급은 약 210만 원 내외입니다. 여기에 점심 제공, 자기계발비, 건강검진과 같은 복리후생이 포함되어야 '체감 연봉'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연봉을 생각할 때에는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회사에서 제공하는 복지혜택은 뭐가 있는지에 대한 항목들도 꼭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연봉은 조금 낮더라도 교육 지원이나 탄력 근무 같은 제도가 잘 되어 있다면 근무 만족도는 훨씬 높을 수 있거든요.

 

3. 최저시급과 비교해 현실감각도 챙기세요.

2025년 기준으로 최저시급은 10,030원입니다. 주 40시간 근무 기준으로 환산하면 최저시급 만으로도 (세전)월 약 2,096,270원 입니다. 이 금액을 보면 생각보다 신입 연봉과 큰 차이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신입 연봉 3,000만 원 기준으로 세후 월급은 200만 원 초중반이니까요. 사실상 막 최저임금을 벗어난 수준인 겁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이 취업을 피하는 이유 중 하나는 최저시급과 일반 회사 신입 연봉이 크게 차이가 안난다는 사실도 있습니다. 사실상 연봉에 큰 차이가 없는 와중에 회사에 취직하려면 스펙을 쌓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격증도 취득해야 하고, 긴장되는 면접 과정도 있는 반면 아르바이트 자리는 보다 수월하게 구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가 진정 고민해야 하는 것은 지금 눈 앞의 연봉이 아닙니다. "연봉이 너무 적은 것 같아"라는 생각보다, '어떤 경험과 스킬을 쌓아야 더 받을 수 있을까'에 집중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전략입니다. 초반에는 연봉이 낮아 풀타임 알바와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회사에서는 실무 역량이 쌓이고 이직과 승진 과정을 거치면 4천만 원, 5천만 원 이상도 충분히 가능하니까요!


2025년 기준 직무별 평균 연봉을 보면 현실적인 기준선은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지금의 연봉보다 앞으로의 성장 곡선입니다. 지금은 평균 이하라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경험을 샇고 전문성을 키우면 시장에서의 몸값은 반드시 올라갑니다. 그러니 지금 보이는 숫자보다 앞으로 여러분의 가능성에 더 집중해보세요! 연봉은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